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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학년 시기에 갖는 자유학기제의 정의와 장단점

누구에게나 중학교 1학년 시절이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 환경이 점진적으로 바뀌면서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다. 자유학기제가 분명 필요한 부분도 있지만, 단점도 존재한다. 다양한 관점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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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유학기제란?

2016년에 전면 도입되었으며, 박근혜 정부의 핵심 교육공약으로 학생들이 중학교 한 학기 동안만이라도 시험 부담 없이 자신의 꿈과 끼를 찾는 진로탐색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취지에서 시작된 정책이다.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보지 않고 다른 교육 활동을 통해 진로교육을 집중적으로 받게 하는 제도이다.

 

 

이와 같은 제도는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와 비슷하다. 전환학년제는 1974년 리처드 버크 당시 아일랜드 교육부 장관이 시험의 압박에서 학생을 해방시키고 폭넓은 학습경험을 유도하겠다며 도입한 제도이다.

 

전환학년제는 진로탐색을 위해 학생이 추가로 1년을 학교에 다니게 한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있다. 또한, 코디네이터를 학교마다 배치한 것과 다르게 우리나라는 일반 교사나 기존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자유학기제 업무에 관여한다는 계획이다.

 

2. 자유학기제의 장단점

1) 자유학기제의 장점

  • 성적에 얽매지 않고 자율과정으로 진로탐색 활동, 동아리 활동, 예술/체육활동, 선택 프로그램 활동 등으로 채워져 정말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자유학기제의 결과가 생활기록부에 기록되지만, 고교 입시 성적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
  • 생산품처럼 찍어내기식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진정한 꿈을 찾을 수 있는 전환점이 될 수 있고, 생애 대해 깊게 고심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음.
  • 개인의 학습목표 달성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형성평가가 존재하여 장기적 사고력과 통합적 학습능력, 창의성을 키울 수 있음.
  • 종합적인 자아발전 및 본인 능력 향상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부분이 있음.
  • 단순 성적 올리기에 급급하지 않기에 부모와 대화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음.
  • 학부모와 교사 또한 쉼표 같은 시간이 되어 자녀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줄 수 있음.

 

풀밭-여학생-남학생-서로-바라보는-모습

 

2) 자유학기제의 단점

  • 시험이 없으니 학업에 대한 정체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다시 시험을 칠 때 이질감이나 나태함이 나타날 수 있음.
  • 진로탐색을 해보기에는 짧은 시간으로 보여 오히려 학생들이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중학생 때 가치관이 아직 확립되지 않았다면, 가치관 확립과 진로탐색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자유학기제 이후 사후관리의 미흡함.
  • 학부모들에게 자유학기제가 제대로 안내되지 않아서 취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마냥 노는 시간으로 보여질 염려가 있음.
  • 자유학기제로 인해 오히려 학부모의 불안을 조성하여 사교육이 더 활발해질 수 있음.
  • 자유학기제를 유용하게 진행할 수 있는 전문가의 부족.

 

꿈-목표-실행
꿈, 목표, 실행

 

3. 개인적인 생각

  1. 학생들에게 공부 외에 자신의 진로와 꿈 그리고 자신의 삶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시스템을 체계화한다는 것에 참으로 좋은 취지인 것 같다.
  2. 인공지능의 무서운 발전과 자동화 시스템이 흔한 요즘 같은 시대에 공부만이 정답은 아니기에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지 어릴 때부터 고민해보고 찾아보는 것이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3. 요즘은 직업 또한 다양하며, 옛날에는 각광받던 직업이 사라지고 홀대받던 직업이 인기 직업이 되기도 한다. 또한 시장이 포화상태이기에 자신의 개성과 스토리가 없다면 살아남기 힘든 점이 있다.
  4. 그렇기에 더욱더 국영수 위주의 공부보다 자신의 타고난 성향과 기질을 파악하고 자신이 무엇이 되고 싶고 어떻게 살고 싶고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빨리 알면 알수록 엄청난 이득이 될 것이다.
  5. 하지만 자유학기제는 막 도입된 제도로 보완점이 많이 필요로 해 보인다.
  6. 취지는 무척이나 좋지만, 자유학기제 끝난 후에도 그 영향력이 이어지는지와 자유학기제 동안 얼마만큼 학생들과 학부모 그리고 교사들이 잘 사용할 수 있는지 또한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7. 앞으로 보완점을 해결하여 학생들, 학부모, 교사 모두 유용하게 자유학기제를 사용하고 모두에게 득이 될 수 있는 제도가 된다면 학생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나왔을 때 보다 더 나은 삶과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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