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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의 비계설정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1. 비고츠키는 누구인가?

 

- 1896년 11월 17일 ~ 1934년 6월 11일

- 구소련의 심리학자로, 벨라루스 출신이다.

- 10년 정도의 짧은 연구 활동 기간 동안 발달 심리학 분야를 시작으로 폭넓은 분야에서 수많은 실험적 이론적 연구를 하다가 37세의 젊은 나이에 결핵으로 죽었다. 심리학계의 '모차르트'라고 불리기도 한다.

 

비고츠키 심리학자

 

2. 비계설정이란?

 

- 아동발달 학자 비고츠키는 아동의 효율적 발달을 위해서는 아동의 발달 주순에 맞는 비계를 설정해 주고 아동발달을 촉진시켜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였다. 이와 같은 비고츠키의 비계설정은 우리나라 보육현장에서도 아동발달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 비계설정은 유아(학습자)가 주어진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유능한 또래나 교사의 도움을 제공하는 지원을 일컫는 것으로, 비계를 설정함으로써 근접 발달영역을 좁혀갈 수 있다. 즉, 학습자가 비계 설정으로 인해 스스로 문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사나 보육자가 도움을 적절하게 제공하여 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습자와 보육자

 

1) 근접발달영역

 

- 근접 발달영역이란 아동의 잠재적 발달영역에서 혼자 독립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인 실제적 발달영역을 제외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근접발달영역이란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으나 유능한 친구나 교사의 조언을 통해 해결해 나갈 수 있음을 의미한다.

 

2) 근접발달영역 4단계

 

- 1단계 : (타인의 도움, 모방) 유능한 타인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학생은 독립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유능한 타인인 교사나 동료 등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방의 단계라고 볼 수 있다.

 

- 2단계 : (자신 스스로) 학생 스스로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이다.

 

- 3단계 : (내면화, 자동화) 이 단계에서 학생은 근접 발달 영역을 벗어나서 과제를 수행하는데 더 이상 타인의 지속적인 도움이 거의 무의식적으로 과제를 완전하게 수행해 낼 수 있게 된다.

 

- 4단계 : (탈자동화) 새로운 능력의 발달을 위해 반복해서 근접 발달 영역이 순환되는 탈자동화의 단계이다.

 

 

3. 효율적인 비계설정 방법

 

- 처음 내용을 접했을 때 유아동(학습자)은 막연하고 두려울 수 있다. 하지만 학습자의 참여도와 도전의식을 향상하기 위하여 주변인 또는 교사가 적절한 도움과 과제의 목적과 방향에 조언하여 학습자가 과제의 흥미를 가지고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사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이 늘어나고 비계설정을 준수할 수 있다. 학습자가 시작은 어렵게 느끼지만 교사의 적절한 도움으로 인해 차츰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인식이 되어가는 것이다. 그렇다 보면 어떠한 새로운 과제를 만나더라도 주변인이나 교사와 상호작용으로 하며 하나씩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학습자가 스스로 책을 보는 모습

 

 

4. 유아 발달, 비고츠키 비계설정을 공부하면서 느낀 나의 생각

 

- 뉴스에 사건사고들이 많은 것이 어쩌면 발달 과정 중에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해서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정서적인 부분이 많은 것을 차지하겠지만, 비고츠키의 비계설정이론처럼 학습자와 교사가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교사가 도왔다면 지금보다는 조금 덜 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한다. 요즘은 헬리콥터 부모, 잔디깍기 부모 등 지나친 간섭과 통제로 인해 학습자는(유아동) 본연의 힘을 잃는 경우가 많아지고 결국 교사(부모 등)을 의지하게 되면서 문제들이 발생되는 것 같다.

이론처럼 행해지는 것은 무척이나 어렵겠지만 비고츠키의 비계설정 이론을 통하여 다시 한번 자각하고 변화하는 계기가 스스로에게도 되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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